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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음작은도서관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모티어J. 애들러/찰스 반 도렌 공저, 독고 앤 옮김/ 멘토 출판

 


이 책은 '책을 잘 읽고 싶은 사람들, 특히 책을 읽으면서 그 내용을 잘 이해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쓴 일종의 독서 지침서라 할 수 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독서의 방법과 책의 종류에 따른 체계적인 독서 방법 등을 소개하였을 뿐만아니라 저자가 추천하는 도서목록과 독서의 수준별 연습문제와 테스트를 수록하여 놓았다.

지금까지 독서의 효과적인 방법이나 요령에 대해 잘 알지를 못하다보니 독서의 질보다는 독서의 량만 은근히 자랑삼아 왔다. 아무리 많은 책을 읽어도 읽고 나면 하루 이틀정도면 내용을 금새 잊어버리고, 한달 정도 지나면 아예 읽은 것 조차도 생각이 나지 않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독서에 대한 수준과 읽기 요령 그리고 체계적인 독서 요령을 알게 된것이 값진 의미라 할 수 있다.

 

저자는 독서의 기술에 대한 정의를 '읽을 수 있는 활자들 외에는 어떤 것도 이해할 수없을때 외부의 도움없이 자신의 정신 활동능력만 가지고 그 정신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책을 똑같은 속도로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절하게 읽어야 한다고 한다.

 

책 읽는 기술을 향상시키려면 독서의 방법을 알아야하고 적극적 노력하여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 읽는 사람을 야구의 포수같은 역할 이라 비유하여 설명하였는데 공을 던지는 투수가 공을 움직이도록 이끌어 내는 행동을 하는 것 처럼 포수역시 공의 움직임을 멈추도록 하는 '받는 자'역할에 적극 행동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읽기란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할 질문을 던지며 읽어 내려가는 것이다'라고 한다. 즉. 전반적으로 무엇에 관한 글인지를 살피고, 무엇을 어떻게 자세하게 다뤘는지를 보고,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볼때 그 글은 맞는 이야기인지 분석하고, 독자에게 어떠한 의의가 있는지를 파악하라고 일러두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독서의 수준을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1 수준: 기초적인 읽기 단계
   - 글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아는 정도의 수준

 

* 2 수준: 살펴보기 단계
   - 주어진 시간에 책속에서 가장 많은 내용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즉, 이 책은 무엇에 관해 쓴 것인가?를 살피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하여 1. 체계적으로 훑어보기 또는 미리 드려다보기(속표지, 서문, 목차,색인, 광고문... 등을 보라)  2.겉만 핥아보기 등을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3수준: 분석하며 읽기 단계
  - 시간제한없이 철저하게, 완벽하게..가능한 가장 잘 읽기를 제안하고 있다.
 
* 4수준: 통합적인 읽기 단계
   - 다른 책들과 비교하며 읽기  즉 통합적 읽기는 가장 보람있고, 가장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책읽기 단계


- 목차-

 

제1부 독서의 단계
 제1장 책 읽는 행위와 기술
 제2장 독서의 수준
 제3장 기초적인 읽기(독서의 제1수준)
 제4장 살펴보기(독서의 제2수준)
 제5장 의욕적인 독자가 되는 법

 

제2부 분석하며 읽기(독서의 제3수준)
 제6장 책분류하기 
 제7장 책을 꿰뚫어보기
 제8장 저자와의 협약 -용어파악
 제9장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를 찾아라
 제10장 공정하게 비평하라
 제11장 저자에게 찬성하기, 반대하기
 제12장 책을 읽을 때 도움이 되는 것

 

제3부 분야별로 다르게 읽는 법
 제13장 실용 서적 읽는 법
 제14장 문학 서적 읽는 법
 제15장 소설, 희곡, 시 읽는 법
 제16장 역사 서적 읽는 법
 제17장 과학 서적과 수학 서적을 읽는 법
 제18장 철학 서적 읽는 법
 제19장 사회과학 서적 읽는 법

 

제4부 책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
 제20장 통합적인 읽기(독서의 제4수준)
 제21장 책 읽기와 정신의 성장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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