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이음작은도서관

독서불패

위대한 독서광들의 성공스토리
독 서 불 패 
저자: 김정진  / 새성 출판

 

 

 

 이 책은 세종대왕, 나폴레옹, 링컨, 정약용.. 오프라 윈프리 등  10명의 삶을 통해 독서가 어떻게 그들의 삶을 바꾸고 변화시킴으로 성공된 삶을 살아가게 했는지를 되새겨 보게 한다.


누군가 나에게 취미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어김없이 '독서'라고 대답해왔는데... 이책을 통하여 독서의 의미와 방법 그리고 그 영향력과 능력에 대한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독서는 단지 취미 그 이상으로 삶에 있어서 중요하며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세종은 백독백습의 독서방법을 통하여 조선의 문화 중흥을 이루었고,
나폴레옹을 통하여 어떠한 책을 읽어야 되며, 독서를 통하여 얻어진 지식이 체계적인 정보능력이 되어 삶속에서 분석력, 결단력, 실천력, 상상력을 키워주는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었다.

 

링컨을 통하여 독서의 양보다는 질적인 부분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또한 독서는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누구든지 책의 능력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독서야 말로 참다운 독서이며, 실천적 행동을 지닐때야 비로서 신지식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임을 배운다.

 

도서관을 통째로 읽어버릴 정도로 많은 책을 탐독한 에디슨을 통하여 그의 그 수많은 발명품에 관한 아이디어와 기술 등이 독서를 통해 나왔음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그의 어머니를 통하여 어렸을때 부터의 독서의 습관과 동기부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좋은 책 한권의 능력과 힘이 얼마나 큰지를 깨닫는다.

 

삼중고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위대한 삶을 산 헬렌켈러는 독서를 통하여 일반 사람들이 느끼지 못한 감성과 지혜를 얻을 수 있었으며 훨씬 의미있는 삶을 살수 있었다.

 

박성수는 독서경영을 통하여 지식정보화 시대를 헤치고 가는 기업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김대중과 모택동, 오프라 윈프리는 불우한 환경과 고난의 위기를 극복하고, 운명에 대한 도전과 응전의 삶을 살 수 있게 한 것도 독서를 통하여 이뤄냈다.
특히 오프라 윈프리를 통하여 성공적이고 능력있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사람을 충분히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고 독서를 통하여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다는 것을 배운다.  

 

독서는 삶을 풍요롭고, 희망넘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독서를 통하여 자기 자신의 바른 이해와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극대화 시킬 수 있을 뿐만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며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더 나은 삶의 변화를 위해서는 독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 할 수 있다.


지도자는 독서가다(Leaders are Readers.)

'인간은 누구든 현실에 안주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어느 정도의 단계에 오르면 거기에 만족하고 그만 멈추려고 한다. 그런데 인간이 처한 운명은 자꾸만 변하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 운명은 인간에게 다음 단계로 올라가라고 도전장을 던지다. 그 단계에 이르면 다른 도전이 와서 또 다른 다음 단계로 올라가게 한다. 그렇게 죽는 순간까지 인간은 도전을 받고 살아간다. 운명의 도전에 효과적으로 응전한 사람은 성공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낙오자가 된다.'(토인비)

"독서 해야할 가장 큰 이유는 '자극'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책을 읽으면 우리의 두뇌가 자연스럽게 자극을 받아 반응을 일으키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막혔던 부분이 열리는 경험 말입니다.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훌륭한 사람과 이야기 하는 것과 같습니다. 뛰어난 사람과 이야기를 할 때, 우리는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 외에도 자극을 통해 두뇌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박성수 이랜드 회장)

다른 사람과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는 사람은 사람은 행복하다. 책을 읽자 그리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자. 그러면 자신이 행복해지고, 그 사람의 삶에 평화가 찾아온다.
..
" 나를 이만큼 만든 것은 첫째가 신앙이고, 둘째가 독서였습니다."
(오프라 윈프리)

 

 

목차

 

01 세종 / 백독백습으로 이룩한 15세기 지식 경영 사회

02 나폴레옹 / 유럽 전역을 덮은 광대한 독서 상상력

03 링컨 / 거듭된 실패와 절망을 이겨낸 성경 읽기

04 정약용 / 실천적 행동력을 지닌 신지식인 독서

05 에디슨 / 도서관을 통째로 읽은 벤처의 선구자

06 헬렌켈러 / 육신의 장애를 떨쳐버린 손가락 끝 독서

07 모택동 / 독서로 이룬 혁명의 씨앗과 결실

08 김대중 / 고난의 독서에서 배운 도전과 응전

09 박성수 /  독서 경영으로 이룩한 신실한 기업

10 오프라윈프리 / 독서로 얻은 인간 감정의 원초적 이해


 

'꿈이음작은도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헤미안 랩소디(영화감상평)  (0) 2018.12.20
독서 14계명  (0) 2018.12.19
생각의 진화  (0) 2018.12.19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0) 2018.12.19
책 읽기의 즐거운 혁명  (0) 2018.12.19